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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연예

초등 고학년을 위한 국어문법(2)-단어의 의미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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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사회적인 동물로서 사람과 사람사이에 관계를 맺고 살아가듯이

문장내에서의 단어도 다른 단어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의미를 표출한다.

아무 단어만 나열한다면 그것은 아무런 쓸모가 없는 쓰레기 문장일 뿐이다.

단어들은 서로 다양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

의미가 비슷하거나 반대인 단어,

한 단어가 다른 단어에 포함되는 관계,

단어소리는 같지만 다른 뜻을 나타내는 단어,

단어 하나가 여러개의 뜻을 가지는 다의어 등이 있다. 

이런 것을 잘알게 되면 표현을 풍부하게 해주고

단어 선택의 폭이 넓어져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생기게 되는 것이다.

 

첫째 유의어,반의어가 나온다.

말소리는 달라도 의미가 비슷한 유의어는 

표현의 효과를 높일 수있게 해주는데,

단어에 따라 떠오르는 이미지나 느낌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문장에 알맞게 사용해야 한다(어머니:엄마: 모친).

반의어는 두개이상의 단어가 서로 반대되는 의미를 가진 관계를 말하는데,

문장에서 그 의미를 선명히 부각시키는 효과를 주게 된다.

 

둘째, 단어의 의미관계에 있어서 상의어와 하의어의 관계도 중요하다.

한 단어의 의미가 다른 단어의 의미까지 포함하는 관계를 상하관계라고 하는데,

상하관계에서 다른 단어를 포함하는 단어를 상의어, 포함되는 단어를 하의어라고 한다.

상의어는 하의어에 비해 보편적이고 일반적이며,

하의어는 상의어에 비해 구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태양계:지구.화성, 아시아:대한민국.중국, 생물:동물.식물 등 이다.

또한 다른 단어와 비교시에는 하의어였던 것이 상의어로 바뀔 수도 있다.

생물-동물-곤충으로 보자면 생물은 동물의 상의어,곤충은 동물의 하의어이지만,

곤충이란 단어에 나비, 벌, 잠자리가 들어가면 곤충은 상의어가 되기도 한다.

  

 

세째,동음이의어와 다의어가 나와 있다.

우리 국어뿐 아니라 영어나 한자도 동음 이의어가 많다.

동음 이의어란 말소리는 같지만 의미가 전혀 다른 단어를 말한다.

밤(캄캄한 밤): 밤(먹는 밤), 눈(보는 눈): 눈(하늘에서 내리는 눈)등 많이 있다.

다의어란 하나의 단어인데 여러가지 의미를 가지고 품고 있으며,

중심적인 의미와 주변적인 의미를 포함한다.

" 머리 "란 동물의 꼭대기 부분인 신체기관을 지칭하는데

" 머리를 끄덕이다" 에서 머리는 신체 부위를,

" 머리가 좋다 "의 머리는 두뇌.지능을 뜻하고.

" 머리가 길다" 에서의 머리는 머리카락을 뜻한다

중심적인 의미와 함께 문맥상에서의 주변적인 의미를 잘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문법의 여러 부분을 쉬운 곳부터 어려운 곳까지 체계적으로 잘 다뤄져 있다.

초등 고학년이 공부하기에 적당한 교재라고 생각한다.

방학동안에 부지런히 독서하여 어휘력을 확장시키면

독해력은 서서히 신장될 것이다.

다음3회차는 품사에 대한 포스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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