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명절음료, 나의 손맛으로 식혜(감주)만들기, 음주후 갈증에 시원한 식혜한잔 최고~^^#단술 만들기#식혜만들기

반응형

구정인 설날을 쇤 지 벌써 10일이 지났다.

23년이 시작됐나 싶었는데 신정을 지나 구정까지 지나버렸다. 

'시간이 정말 빠르게 가고 있다'를 온몸으로 체험하고 있다.

 

지난 설명절에는 예전 어릴 때 많이 먹었던 식혜를 만들었다.

지금처럼 다양한 음료가 없다 보니 엄마가 해놓으신 달달한 식혜가 최고의 음료이자 간식이었다. 

다행히 울 집에도 식혜를 좋아하는 아들이 있고, 엿기름 사다 놓은 것이 있어서

아침부터 식혜 만들기에 분주하였다.

사실 식혜는 만들기는 쉬우나 식혜를 완성하기까지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것이 단점이다. ㅠㅠ

식혜(감주) 만드는 법

 

재료준비

고두밥 짓기(3컵), 엿기름(300g) 물

설탕, 생강청, 잣

 

-엿기름을 깨끗한 양파자루에 넣고, 찬물을 1L 정도 붓고 조물조물 치대어 엿기름 물을 내린다.

15분 정도 조물 조물 문질러가면서 치대면 엿기름물이 앙금과 빠져나온다.

1L의 물을 더 부어가며 엿기름자루를 꼭 짠 다음 건더기는 버린다.

-양푼에 담긴 엿기름 앙금이 밑으로 가라앉고, 말간 갈색물이 될 때까지 기다린다(4시간) 

물 위에 뜨는 거친 엿기름 껍질은 가는 체를 이용해 건져낸다

- 앙금이 가라앉을 동안 압력밥솥에 먹는 밥보다 물을 약간 적게 붓고, 고두밥을 짓는다.

 (먹다 남은 찬밥으로 해도 무방~)

- 밥이 다 되면 골고루 섞어서 식혀 놓는다.

-식은 밥에 고운체를 이용하여 엿기름 물을 붓는다.

바닥에 가라앉은 앙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앙금이 들어가면 식혜의 물이 맑지 않고 뿌옇게 되기 때문이다.

-앙금은 버린다.

-주걱으로 밥을 살짝 저어준 후, 전기밥솥 모드를 보온으로 맞춘다.

보온에 맞추고 5시간 정도 기다리면 밥이 알맞게 삭힌다.

-삭힌 지 4시간 후부터 밥알이 한두 개씩 떠오르기 시작하면 우선은 성공적이다.

 

-5시간이 지나면 밥알이 6~7개 떠오르는데 이때 밥솥을 꺼내어 다른 양수냄비에 옮겨 끓이면 된다. 

참고로 나는 6시간 정도 삭혔다(밥알 수많음).

-식혜물을 끓이면서 물을 더 부어도 된다.

나는 식혜의 총물량을 3L로 잡았다.

- 식혜가 끓기 시작하면서 설탕대신 작년겨울에 담가두었던 생강청을 한 보시기 넣었다.

건더기는 제외하고 청만 넣고 끓이다가 생강 건더기를 체에 넣어 끓는 식혜물에 서너 번 헹구어냈다.

은은하게 생강향기도 나고, 몸에도 더 좋을 거라는 생각이다.

-맛을 보니 많이 달지 않아 설탕을 2스푼 추가하니 그제야 입맛에 딱이다.

-생기는 거품을 국자로 건져내면서 15분 정도 끓이고 불을 꺼주었다.

 

옅은 베이지색깔을 가진 식혜가 완성이 되었다.

식혜 만들어 본 느낌

식혜는 뜨거운 맛보다는 시원한 맛으로 먹는 겨울철 전통 음료(차)이다.

명절이틀전에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두고 마시니 속도 편하고 음주 후 갈증도 달랠 수 있어서 좋았다.

 

식혜는 너무 달게 만들면 금방 질릴 수도 있고, 너무 달지 않으면

맛이 나지 않아서 적정한 단맛을 맞추는 것이 만드는 과정보다 더 신경이 쓰였다.

 

식혜를 먹다 보면 밥 건더기보다는 식혜물만 마시게 되어 나중에는 밥만 남는 경우가 많다.

밥양을 적게 잡았더니 밥이 남지 않아서 좋았다.

 

설탕대신 생강청을 넣은 것은 신의 한 수였다.

은은한 생강의 향기가 식혜의 맛을 돋우어 주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