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가스렌지 주방후드(환풍기)기름때 청소하기,가스렌지 후드망 청소하는법,중탄산소다,중조, 중탄산 나트륨으로 청소하기

반응형

지금 사는 이 아파트 입주한 지 이제 5년 3개월이 지났다.

입주 시 깨끗하고 청결했던 집안 곳곳에 생활의 흠집과 먼지가 쌓여

이제는 살림냄새가 나고, 중고티가 제법 나는 아파트가 되었다.

매일 청소기를 돌리고 물걸레질을 할 수 있는 눈에 보이는 장소들은 그나마 깨끗함을 유지할 수 있는데,

싱크대의 가스레인지 후드(환풍기) 망은 매일 보는데도 

자주 청소를 할 수 없다 보니 누렇게 음식 때(기름때)가 끼게 되고,

볼 때마다 스트레스~!!!

이건 완전히 게으름의 결과이다.

후드망도 매번 청소를 하면 깨끗함을 유자 할 터인데 이 후드망 청소가 쉽지 않다.

청소의 텀이 길다 보니 후드망의 기름때가 더 안 닦이는 결과를 가져오고,

매번 힘든 청소 중의 하나로 전락하여 버렸다.

 

일주일 전에 누레진 후드망을 바라보다가 스트레스가 확 올라와서 망을 떼어냈다.

손잡이 부분을 눌러주면 쉽게 쏙 빼낼 수 있다.

그리고 집에 있는 중탄산나트륨(중조=베이킹소다=중탄산 소다)을 이용하여 세척해 보기로 하였다.

김서방(남편)이 세탁할 때, 과일 닦을 때 사용하라고 한 포대를 가져온 것이다.

잘은 모르지만 중탄산소다는 과자나 빵을 만들때, 요리할 때, 청소할 때,

냄새제거할 때, 의료용, 미용용으로 사용한다고 하니 세상에 꼭 있어야 하는 제품인가 보다.

중탄산 나트륨

가스레인지 후드망 청소하는 법

식이소다 2컵, 뜨거운 물, 설거지 세제, 설거지용 솔

 

1-싱크대에 넣어 담그고, 뜨거운 물을 틀었다. 

어느 정도 담가진 다음 수도를 껐다. 망이 커서 싱크대바닥으로 가라앉지 않았다.

2-그리고 식이소다를 후드망 위에 솔솔 뿌려주었다.

3-기름때가 더 잘 떨어지라고 설거지 세제인 퐁퐁도 뿌려주었다.

 

4-30분 후에 가보니 물속에 담가진 부분의 기름때는 없어졌는데, 담가지지 않은 부분은 처음처럼 누랬다.

5-누런 부분을 돌려서 담가주고 다시 30분간 내버려 두었다.

- 30분 후에 가보니 누런 부분이 하얗게 되어 있었고, 받아진 물은 기름때가 녹아서 누렇게 되었다.

6- 솔에 세제를 묻혀서 후드망을 문질러 닦아주니 본래의 흰색이 나오기에

따뜻한 물을 사용하여 헹구어 냈다.

7-깨끗이 문질러 닦은 다음 깨끗한 물에 헹구어 싱크대옆에 세워 물이 빠지도록 하였다.

오른쪽 화구를 많이 사용하다보니 오른쪽 후드의 색이 제대로가 되지 않았다 ㅎㅎ

물이 마른 후드망을 다시 가스레인지 위 후드에 끼워주니 기분이 개운해졌다.

미리미리하면 스트레스 안 받을 텐데 이렇게 할 일을 미뤄서 하니 세상 바보가 따로 없다.

다음부터는 누레지기 전에 청소해야지~^^

반응형